언어행동중재
2. 맨드 (mand)
맨드(mand)는 화자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청자의 행동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강화물에 접근함으로써 즉시 결핍 상태를 충족할 수 있거나 혐오스러운 자극을 제거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분석하고 언어훈련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목표 언어 작동행동으로 제시하였습니다 (Skinner, 1957; Sundberg & Michael, 2001) .
맨드는 요구하기 행동으로 특정 후속 결과에 따라 강화되며, 따라서 결핍상태나 불쾌한 자극과 같은 동기적 상황에 의해 조절되는 언어 행동입니다 (Skinner, 1957, pp. 35-36) . 예를 들어 짠 스낵을 먹어서 물이 결핍된 상태에 있는 아이가 엄마에게 “물”이라 해서 엄마가 물을 마시도록 해 주었다면 맨드가 일어난 것입니다. 이처럼 화자는 청자에게 맨드의 강화제를 지명합니다. 맨드의 형태는 음성언어에 국한되지 않고 몸짓, 그림, 수화 등 앞서 기술된 기능을 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형태는 모두 맨드에 포함됩니다. 아울러 문제행동의 기능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습니다 (한은선, 김은경, 2016).
이처럼 맨드는 화자의 기본적 욕구나 결핍상황을 청자에게 소통하는 기능을 하므로 초기 언어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며 이러한 이유로 조기행동중재 상황에서 맨드 훈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맨드가 동기적 요인의 강한 효과 때문에 다른 언어 행동보다 쉽게 관련 강화 이력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미숙, 이정해, 이성봉, 2017; 최진혁, 박혜숙, 2013; 최진혁, 박혜숙, 한윤선, 2015; Greer & Ross, 2008; Greer & Ross, 2008/2011).